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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페이지로 보는 책 (대한민국 상위1%의 공부습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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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꼬도기 2010. 3. 29.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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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제목 : 대한민국 상위1%의

             공부습관 '계획'

저 자 : 고봉익, 박수현

출판사 : 북섬




 제1장. 성공적인 계획을 위한 전략

- 성공을 위한 원칙을 알고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비하라.

 

1. 준비사항

성공적인 계획수립과 실천을 위하여 다음 사항을 준비해라. 첫째 구체적인 목표를 잘 보이는 곳에 꼭 붙인다. 둘째 노트를 준비하여 항상 기록하라. 셋째 멘토가 있으면 좋다. 친구와 모임을 만들든지 학부모일 경우 친구의 자녀들을 상대로 교차로 멘토가 되어 관리해주면 좋다. 넷째 긴장을 완화하고 불안감을 덜어주거나 두뇌 활동을 촉진하는 음악을 필요시 들어주면 좋다.

 

2. 계획은 3단계로 세워라.

계획은 장기, 중기 및 단기 3단계로 세워서 수시로 점검·평가 및 보완해 준다. 계획수립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많은걸 시도하지 말고 한두 개의 목표를 설정·실행 할 것. 둘째 계획한 것은 반드시 지킬 것. 셋째 지속적인 점검과 반성을 통하여 평가·보완할 것.

초기에 점검을 하다보면 자신의 모습에 낙담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실수는 누구나 하며 실패가 아니다. 또한 훈련을 통하여 누구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아래 예시를 참고로 나름대로 작성해 보라. 주간계획의 경우 시간 관리장에서 자세하게 다룰 것이다.

내용(예시)

기준

장기계획

장래 희망, 대학학과

궁극적으로 가장 하고 싶은 것

중기계획

내신 또는 수능성적

속한 집단에서의 궁극적 목표

단기계획

주간계획 및 시험계획

단기적 평가 및 관리 목표

나의 장기계획은 솔직히말해서 아직도 너무 많은듯하다...
경찰학과도들어가보고싶고, 과학관련학과도들어가보고싶다... 그리구 부모님의의견을따르지면 의과도 가보고싶다.
궁극적으로 갖아 하고 싶은것은 ... 경찰이나 과학자 ?
 나의 중기계획은 반에서 3등안에 드는 것이다.. 모의고사는 3등급으로 올리는 것.
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3
단기계획 에서 주간계획은 세우고 있다. 요즘에 많이 해보지않아서 실행이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요번주에는 영.수.과를제대로하려구하는데 ('v') 요번에는 밀린게 수학이므로 수학을 제대로 해야할것같다.

제2장 현재의 모습 제대로 알기

- 자신의 장점을 알고 자신감을 갖자.

대부분 성적인 나쁜 학생들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며 그것이 자신감 상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아래 표를 스스로 작성해 보라. 혼자 쓰는 것이니까 무엇이든지 편하게 적어라.

순돌이의 현재 모습

순돌이가 좋아하는 것들

순돌이가 잘하는 것들

순돌이가 가치있게 생각하는 것들

순돌이의 역할과 역할에 따른 목표

분명 자신도 좋아하고 잘하는 것이 있지 않은가! 자신감을 가져라. 위 표를 작성한 목적은 그것이 있음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좋아하는것. 만화 ! 보고읽는것..^-^ 그리고, 체험학습해보고싶은것.(친구들끼리체험학습가고싶다.) 또 실.험 !ㅋㅋ
잘하는것 ! 이게 문제인데.... 친구들한테 한번 물어봐야겠다. 내가 잘하는것은 무엇이있을까?^^
솔직히말해서~ 너무 못하는것은 딱히 없는것 같다 ! -_-))ㅋ
나가, 가치있게생각하는것들. 꿈! 그리고 능력! (이것도 다 관련.)
그래서 나의 역할과 역할에따른목표. 나는..학생으로서 , 공부를해야할목표가있다 그리고 미래를준비해야할목표가있다.
그러므로 나는 공부를 해야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제3장 시간관리 계획 실전

 

1. 계획 작성을 위한 준비작업

첫째 현재의 시간 운용 상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주일 동안 매 시간단위로 뭘 했는지 기록해 보자. 둘째 가용시간을 파악한다. 가용시간이란 전체시간에서 고정시간(잠자는 시간, 수업시간, 학원 시간 등)을 뺀 시간이다. 셋째, 자투리 시간을 파악하고 활용방안을 세운다.

 

2. 시간 배정의 우선순위 파악하기

일에는 크게 네 종류가 있다. 아래 박스안의 일을 우선순위별로 나열해 보라.

Ⓐ 중요하면서 급한 일 Ⓑ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일

Ⓒ 중요하지는 않지만 급한 일 Ⓓ 중요하지도 않고 급하지도 않은 일.

우선순위를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1순위는 모두 Ⓐ를 택한다. 그 다음 순위를 물으면 많은 사람들이 Ⓒ를 택한다. 시간을 다스리는데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를 택하는 것에 주목하라. 다시 말해 당장은 급하지 않아도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따져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적어야겟다 !

3. 1주 단위 계획

매주 계획을 관리하는 요소는 '목표설정, 일일 실행 전략세우기, 일일 시간배정, 실행정도, 반성' 다섯 가지이다. 이것을 토대로 나름대로 표를 만들어 관리한다. 주의할 점은 첫째 일요일에는 일주일 동안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하고 계획을 점검하는 시간으로 만들자. 둘째 뜻하지 않은 일에 대비할 수 있도록 여유시간도 적절히 배분하자. 처음에는 잘 안되지만 의식을 가지고 몇 번만 해보면 금방 요령이 생길 것이다.

 

 

제4장 좋은 습관을 만드는 노정

새로운 습관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에는 보통 3번의 고비가 있다. 그것을 '3, 7, 21법칙'이라고 부른다. 즉 첫 고비는 3일째, 두 번째는 7일(일주일)째, 습관이 몸에 익으려면 21일(3주) 정도가 걸린다.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안심하려면 40~65일 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은 대부분 사람들이 첫 고비에서 주저앉는다는 의미이다.

습관을 바꾸는 것은 마치 내 몸속에 있는 야생마를 길들이는 것과 같기 때문에 쉽지 않다. 그렇다고 기죽을 필요는 없다. 처음에는 야생마가 반발하지만 결국 길들여지게 되어 있다. 또 한 가지 명심할 것은 지나간 자신의 실수에 대하여 지나치게 엄격해선 안 된다. 사찰의 사천왕상을 보면 비파는 과거를 상징하고 칼은 현재를 상징한다고 한다. 그 의미는 지나간 과거에 대하여 후회하고, 원망하고, 괴로워하지 말고 비파 가락처럼 부드럽게 위로해주란 뜻이며 칼로 내리치듯 현재를 살란 뜻이다.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당장 해야 할 일과 지금 하는 일에 집중하자.

 

 

제5장 시험 대비 3주 전략

 

1. 자신의 학업 상태 파악

현재의 학업 수준을 바탕으로 올바른 시험 목표 수립을 위하여 다음 항목을 파악하자. 첫째 전략과목과 취약과목 구분하라. 이것은 느낌으로 하지 말고 과거 성적표를 토대로 해야 정확하다. 둘째 자신의 공부 유형을 파악하자. 공부 유형이란 공부 잘되는 시간대, 장소, 및 집중력 유지 상태가 장시간인지 자주 쉬어야 하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셋째 학업 방해요소를 점검하자. 게임, TV, 집안 환경 등 자신이 공부하는데 저해되는 요소를 찾아서 적는다.

 

2. 시험공부 3주 프로젝트

시험이 다가오면 무엇보다도 자신이 원하는 목표(등수, 점수)를 정하여 책상 앞에 크게 써 붙인다. 그 다음으로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주는 시험 정보를 잘 수집하는 것이 기본이다.

첫째 주는 교과서와 노트를 중심으로 원리와 개념 파악에 중점을 두며 특히 국·영·수에 집중 투자한다. 둘째 주부터는 문제집을 풀기 시작한다. 이 때 헷갈리거나 잘 모르는 것은 반드시 확인하며, 문제에 별도의 표시를 해놓고 시험 전에 한 번 더 점검한다. 셋째 주에는 실전 대비이다. 전 과목 노트 필기 및 선생님께서 나눠 준 자료를 점검하고 더 나아가 선생님 입장에서 문제 뽑아보는 훈련까지 해보면 금상첨화이다.

시험 대비 기간 중에 수면관리가 중요하다. 자신이 몇 시에 자고 몇 시에 일어나는 것이 가장 좋은지 관찰해서 그것을 따르면 된다.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든 경우에는 자기 전에 '00이는 내일 자명종이 울리면 상쾌하게 폴짝 일어날 것이다'라고 여러 번 암시해 주자. 또 걱정으로 잠이 안 올 때는 '00이는 잠 잘 때는 잠만 잔다'라고 암시해 주는 습관을 기르면 큰 도움이 된다.

 

3. 시험 후 관리

시험이 끝나면 다음의 다섯 가지 요소를 점검 한다. 첫째 전반적인 시험 소감. 둘째 계획 자체에 대한 반성. 셋째 계획 실천 점검 및 반성. 넷째 취약과목 중심으로 학습 반성. 다섯째 다음 시험계획과 목표 설정이다.

과거는 되돌릴 수 없으니까 과거에 대해서 후회하고 자책할 것이 아니라 무엇을 배웠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주도력을 키우자!

- 미래의 인재는 자기주도력을 가진 이다.

 

특목고 입시, 학습계획서가 당락 좌우.

학습계획서는 면접 때 질문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교과부가 발표한 안에 따르면 학습계획서에는 지원동기, 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봉사 및 체험활동, 독서경험 등의 4개 질문이 포함되어 있다. 각 질문에는 600자 이내로 답해야한다. - 한국경제 2010. 03. 11

앞으로의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척도가 '자기주도 학습능력'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지식의 양보다는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배운 사고력과 지식활용 능력이 사회에서 더 중요해 졌다는 것이다. 문제는 공교육이나 사교육 현장에서 또 다른 변형된 형태의 모범답안 지향적인 '보여주기 계획'이 양산될 우려 또한 없지 않다. 학생들이 세운 '학습계획서'가 체험과 교정을 통한 자기주도적인 결과물인지 속성으로 배운 계획 수립 기술에 의한 것인지 구분하기 위하여 입학사정관제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제도가 취지대로 잘 시행된다면 사교육이 공교육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역할만하게 되어서 필요 이상의 사교육비는 많이 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평가와 교정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동기를 얻을 수 있다. 부디 앞으로는 속성의 요령을 찾기 보다는 출발은 조금 늦은 듯 보여도 스스로 계획세우고 행동을 통하여 얻은 배움의 가치를 체득하여 글로벌 시대의 진정한 인재로 배출하는 교육이 정착되기를 기대한다.

의지가 그의 운명을 만든다 - 에머슨 -

 

 written by 권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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